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12월이 들어서자마자 급격히 추워진 날씨에 눈 예보 소식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눈길 운전 필수 상식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미리 알아두어 눈길·빙판길에 안전운전하시길 바래봅니다.
눈길 운전 필수 상식 5가지
1. 출발 전 차에 쌓인 눈을 꼼꼼히 털어내기
차량에 탑승하기 전에 차 외부에 쌓인 눈을 꼼꼼히 제거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차에 쌓인 눈을 털지 않고 주행했을 시 보닛에 쌓인 눈이 주행 중 흩날려 시야를 방해하거나 내 차에 쌓여있던 눈이 뒤따라오는 차량에게 흩날려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등화류에 쌓인 눈은 신경 써서 제거하여 전조등이나, 방향지시등을 켰을 때 다른 차량이 알아볼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동력 계통인 바퀴, 브레이크 등에도 눈이나 이물질은 없는지 꼭 확인하고 제거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2. 출발 시 2단 기어로 두고 출발하기
요즘 운전자들은 모두 자동변속기를 사용하지만, 자동변속기를 사용하는 차량도 메뉴얼 모드로 전환해 단수를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수를 내릴수록 속도는 느려지고 엔진 힘이 강해져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수를 조절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왼쪽 그림처럼 레버조작형태나 버튼형을 사용한다면 D단 상태에서 레버를 왼쪽으로 당긴 후 위(+), 아래(-)로 당기면 된다고 합니다. (+)로 올릴 때 마다 단수가 올라가고, (-)로 내릴 때마다 단수가 한 단씩 내려간다고 합니다. 오른쪽 그림과 같이 패들 시프트를 사용할 때는 운전대 좌측에 있는 (-) 패들 시프트를 운전자 몸쪽으로 당겨주면 된다고 합니다. 단수를 올리려면 운전대 우측에 있는 (+) 패들 시프트를 똑같이 조작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눈길 운전에는 단수를 낮춰 운전하는 것이 좋지만, 초반 출발 시에는 2단 기어를 설정하여 출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눈길에서는 노면과의 마찰력이 작아져 구동력이 센 1단은로 출발할 경우, 높은 토크 때문에 바퀴가 헛돌아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3. 주행 시 차간 거리는 평소보다 2배 이상 유지, 급조작 금지
눈길이나 빙판길 같이 미그러운 곳에서는 안전거리를 평소의 2배 이상으로 확보하고 천천히 운전해야 한다고 합니다. 미끄러운 노면에서 차체의 제동력이 최소 3배에서 최대 5배가지 차이가 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과 같은 급조작은 삼가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커브길에 진입할 때는 미리 속도를 줄여서 진입하고 갑작스러운 풋브레이크 사용으로 차가 잠겨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4. 차량이 미끄러질 때는 핸들을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하기
빙판길에서 차량이 미끄러지는 경우 대부분 차량의 뒷부분이 좌우로 미그러지는 경우라고 합니다. 이럴 때는 뒤가 미끄러지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차가 회전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브레이크를 세게 밟는다면 오히려 바퀴가 잠겨 더 이상 차량을 통제할 수 없게 되므로 브레이크는 짧게 여러 번 나누어 밟거나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하여 기어를 낮추며 정지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5. 눈길에 바졌을 때 VDC OFF 버튼하기
최근 차량에는 일반적으로 장착된 VDC는 차량 자동차 자세를 제어해 주는 안전창지라고 합니다. 평소에 아주 고마운 장치지만 눈길에 빠졌다면 잠시 꺼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바퀴가 헛돌 경우 VDC는 차가 불안정하다고 판단해 엔진 출력 및 바퀴 구동을 감소시켜 차를 더욱 더 빠져나가기 힘들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럴 때는 보통 운전대 좌측 밑에 있는 VDC OFF 버튼을 3초가량 눌러 VDC 기능을 해제시켜 준 후 구덩이를 빠져나와야 한다고 합니다.
구덩이를 빠져나온 후에는 VDC OFF 버튼을 짧게 1회 누르면 다시 제거 기능이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구덩이를 빠져나오면 꼭 다시 버튼을 눌러 기능을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자료 = 차량관리앱 마이클
그럼 여기까지 눈길 운전 시 필수 상식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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