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건강

건선(마른버짐) 증상과 치료법

by 니~킥 니~킥 2022. 1. 9.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오늘은 추운 겨울이면 더 잘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 건선(마름버짐)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선(마른버짐) 증상과 치료법

건선(마른버짐)

건선은 피부에 작은 좁쌀 같은 발진이 생기면서 발진 위에 새하얀 비듬 같은 각질이 쌓여 나타나는 만성 피부병이라고 합니다. 흔히 '마른버짐'이라고 불리는 건선은 비교적 흔한 피부질환 중의 하나지만 한번 걸리면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며 10년~20년은 지속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춥고 건조한 가을부터 겨울 같은 차고 건조한 때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건선(마른버짐)의 증상

초기에는 피부에 분홍색의 작은 좁쌀알 같은 발진이 생기는데, 점차 그 크기가 커지면서 서로 합쳐서 주위 정상 피부와 경계가 뚜렷한 큰 병변을 이루게 된다고 합니다. 그 위로 하얀 비늘과 같은 피부 각질(인설)이 겹겹이 쌓이며 두껍게 딱지처럼 앉는다고 합니다. 이 딱지를 억지로 떼어내게 되면 점상 출혈이 나타나는데 이는 건선의 특징적인 증상이라고 합니다.

 

증상은 몸의 일부분에만 국한되는 환자에서부터 전신적으로 나타나는 환자까지 다양한 양상을 보이는 데 특히 압박이나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인 무릎, 팔꿈치, 엉덩이, 머리 등에 잘 생긴다고 합니다. 급성기에는 고름을 가진 작은 물집(농포)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며, 일부 건선 환자들은 손톱이나 발톱이 두꺼워지거나 빠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건선(마른버짐) 원인

건선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유전적 요인과 면역학적 요인 등이 주된 연구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또, 환자의 개인 생활과 관련된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중 온도의 변화, 피부 건조, 피부 외상, 스트레스, 술, 담배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건선(마른버짐) 치료

건선의 재발을 완전히 방지하는 치료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건선의 치료에는 스테로이드 크림 연고, 부신피질 호르몬 제제의 여러 단점을 보완한 비타민 D 유도체 연고 등을 바르는 국소요법부터 약물요법, 자외선 치료법 등이 있다고 합니다.

 

치료는 우선 바르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우선이며, 광과민제를 먼저 먹거나 바르고 난 후 광선을 쏘이는 광치료법은 체표면적의 5% 이상을 침범할 때 실시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건선 증상이 가벼우면 치료가 필요 없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가벼운 질병 상태에서는 보습 효과가 있는 로션이나 샴푸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건선은 고혈압이나 당뇨병처럼 치료하는 질환이 아니라 조절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관리를 통하여 건선 병변을 사라지게 하고 이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단 건선의 병변이 없어지면 수주 내지 수년간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건선(마른버짐) 주의사항

건선 환자는 피부에 마찰 또는 긁어서 상처를 입는 경우, 상처 부위에 새로운 병변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피부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목욕 시에도 과도하게 때를 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목감기나 편도선염 등 연쇄상구균 감염을 피해야 하며, 정신적 스트레스도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건선을 악화시키는 약물 사용은 피해야 하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건선 예방

 

1. 피부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기

 

2. 햇볕 쬐기

 

3. 스트레스받지 않기

 

4. 약 잘못 복용하지 않기

 

5. 호르몬 제재 삼가기

 

6. 세균 감염 주의하기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건선(마른버짐)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