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통/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와 자가 점검 방법

by 니~킥 니~킥 2022. 2. 4.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자동차는 잘 가는 만큼 잘 서는 것도 중요하다' 운전자라면 모두가 공감할 것입니다. 그런데 잘 서게 하는 데에는 생각보다 많은 브레이크 부품을 신경 써줘야 한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가장 교체주기가 빠르고 쉽게 점검할 수 있는 브레이크 패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와 자가 점검 방법

브레이크 패드란?

자료 = 차량관리앱 마이클

브레이크 패드가 대체 무엇이길래 특별히 교체를 해주어야 할까요? 브레이크 패드는 우리가 브레이크 페달을 발로 밝으면 브레이크 오일이 압력을 전달하여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와 마찰하여 그 마찰력으로 제동을 하는 것입니다.

자료 = 차량관리앱 마이클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와 마찰을 일으키는 것만 따로 보면 디스크의 끝을 패드가 잡아줍니다.

자료 = 차량관리앱 마이클

이렇게 디스크와 끊임없이 마찰해야 하는 브레이크 패드에서 '마찰재'는 디스크에서 닿아 점점 닳게 되고 얇아지게 됩니다. 이 마찰재가 얇으면 얇아질수록 당연히 마찰력이 약해지고 예상 제동거리보다 길어지거나 심한 경우 전복될 수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는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품인 것입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

자료 = 차량관리앱 마이클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재가 얇아졌을 때 교체하면 되는데, 보통 플레이트와 높이가 같거나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재가 3mm 미만일 때 교체해 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료 = 차량관리앱 마이클

브레이크 패드는 육안으로 보기 힘든 곳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일반 운전자가 쉽게 접근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 반 운전자도 쉽게 브레이크 패드를 자가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자가 점검 방법

자료 = 차량관리앱 마이클

휠 안쪽에 보면 캘리퍼가 있다고 합니다.

자료 = 차량관리앱 마이클

이 캘리퍼 안쪽을 보면 브레이크 패드와 플레이트가 보이는데, 일반적으로 볼펜의 눌러주는 부분이 7~8mm, 새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재가 1cm 정도 된다고 합니다.

자료 = 차량관리앱 마이클

브레이크 패드 홈을 눌러 '딸깍' 소리가 나면 거의 새것이고, 눌리는 정도가 적어지고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브레이크 패드 교환할 때가 됐다는 걸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마찰재의 상태를 눈으로 확인하는 방법

자료 = 차량관리앱 마이클

볼펜보다 좀 더 직관적으로 브레이크 패드 잔량을 확인하고 싶다면 스마트폰을 활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자동차 휠 안으로 스마트폰을 넣어 브레이크 패드를 촬영해 줍니다. 촬영한 사진을 확인했을 때 패드의 마찰재가 너무 적게 남았다면 교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브레이크 패드 교체주기

신차 : 약 60,000km

중고차 : 약 30,000~40,000km

일반적인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주기는 신차는 약 6만km, 중고차는 약 3만~4만 km를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교체주기일 뿐 운전 환경과 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상신호를 발견하면 무시하지 말고 점검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이상 신호

자료 = 차량관리앱 마이클

브레이크에서 나는 '끽끽' 쇠가 갈리는 듯한 소리는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야 하는 대표적인 신호라고 합니다. 또, 브레이크를 꾹 밟아야만 차가 멈춰도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자료 = 차량관리앱 마이클

그리고, 밟았을 때 뚝뚝 끊어지는 느낌이 나거나 계기판에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졌어도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상신호가 발견되기 전에 미리 소모품을 교체해 준다면 더 좋은 컨디션으로 오래 차를 탈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자료 = 차량관리앱 마이클

 

 

 

그럼 여기까지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와 자가 점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