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통/자동차

요소수 품귀현상과 원인·환경적 영향

by 니~킥 니~킥 2021. 1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최근 요소수가 품귀 현상으로 가격이 치솟고 있다고 합니다. 디젤 경유차에 필수인 요소수가 부족하면 차량 운행에 차질이 생겨 유통 대란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요소수 품귀현상이 생긴 원인과 이로 인한 환경적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소수 품귀현상과 원인·환경적 영향

요소수 품귀현상

디젤 경유차의 필수품인 요소수 품귀현상이 심화되면서 화물차 운전자들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고 합니다. 요소수란, 말 그대로 물에 요소 성분을 혼합한 액체인데, 경유자동차 배출가스 중 질소산화물(NOx)을 저감하기 위해 사용되는 액상의 화학물질로, 물과 질소로 분해해 매연을 줄이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디젤 차량의 촉매제로 쓰이는 만큼 요소수가 부족하면 중대형 화물, 여객 수송 등 물류가 타격을 입을 수 있는데, 국토교통부의 추산치에 따르면, 경유 화물차 333만 대 중 화물차 200만 대, 디젤 승용차 200만 대, 소방차나 견인차, 크레인까지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출력이 제한되므로 그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요소수는 주유소와 대리점, 온라인 매장 등에서 1만원 안팎에 거래되던 10리터 기준 요소수 가격은 최근 10만원까지 10만원까지 치솟았다고 합니다.

 

국내 사업 물류를 책임지는 디젤 화물차의 운행이 정지되면서 산업계는 그야말로 '올스톱'이라고 합니다. 정부도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정부는 지난 11월 2일 관계부처 합동 긴급회의를 열고 요소수 수급 대책에 대한 무제를 논의했다고 합니다. 

 

국내 요소수 시장의 80% 이상은 롯데정밀화학과 KG 케미칼이 점유하고 있고 현재 국내 업체들은 1~2개월 분량의 요소수 재고량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요소수 수급이 현 상황을 지속하면 물류대란이 불가피하다며 업계관계자는 "배송이 몰리는 연말 물류대란이 벌어지면 유통 분야는 물론이고 국내 산업 전반에 타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정부가 기업 등이 요소수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또, 물류 업계의 한 관계자는 "연말 배송량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운행이 중지되면 물류 비용도 천정부지로 올라갈 수 있다"며 결국 이에 대한 피해는 소비자에게 돌아 갈 수 있다"고 우려했다고 합니다.

 

 

요소수 품귀현상 원인

요소수 대란으로 인한 품귀현상이 일어난 이유는 국내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요소수 수입국인 중국에서 '요소수 수출 전 상품검사 실시'를 의무화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중국은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해 요소를 만들고 있는데, 최근 석탄 수입량이 감소하면서 중국 내 석탄을 비롯한 생산원료 가격이 동반 상승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요소 및 요소수의 생산량에 대한 의무화 조치가 시행된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요소수 수입에 계속 차질이 생기게 된다면, 국내 요소수 축적분이 이달 내 동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ㅐ 환경부에서는 차량용 요소수 공급 정상화를 위해 업계와 긴급간담회를 열어 수입 재개 및 요소수 추가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매점매석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단속하겠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요소수 품귀현상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요소수는 2010년대 들어 화물차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는데, 그 이유는 디젤엔진이 뿜어내는 배기가스가 미세먼지 등을 일으켜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꼽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에 우리나라는 2015년 1월부터 판매되는 디젤 차량에 SCR'(질소산화물 저감 장치)을 의무화했다고 합니다. SCR 내에서 질소산화물과 요소수가 만나면 환경에 무해한 질소와 수증기로 바뀌어 배출, 미세먼지 저감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SCR을 통해서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을 약 65~68%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SCR 장치 의무화 정책에 따라 국내에 요소수가 부족해지면 화물차 등 각종 운행 차량에 제동이걸린다고 합니다.  대형 디젤 화물차의 경우에는 300~400km당 요소수 10리터를 주입해야 정상적인 운행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자료 = 한국환경공단

 

 

 

그럼 여기까지 요소수에 대해 알아보면서 요소수 품귀현상 원인과 이로인한 환경적 영향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