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통/정부정책

'이것?'하고 72만원 지원금 받는 방법!

by 니~킥 니~킥 2022. 3.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오늘은 '이것?'을 하면 72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생활비가 부족해진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것?'하고 72만원 지원금 받는 방법!

주민센터는 필요한 업무를 보거나 서류를 발급받는 등 한 번씩은 가게 되는 생활 속 장소입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정말 많이 발생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쓰레기입니다. 쓰레기는 늘 꾸준하게 배출이 되는데, 이 쓰레기를 주민센터에 가져가면 '이것?"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재활용 가능자원을 버리지 말고 주민센터로 가져가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인데, 그런데, 모든 재활용 가능자원이 해당하는 것은 아니고, 주민센터에서 지정한 것들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민센터마다 조금씩 품목은 상이할 수 있지만, 대부분 주민센터에서 가능한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주민센터에서 인정하는 재활용 가능자원이란?

1. 우유팩·주스팩·두유팩 → 휴지

첫 번째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먹는 우유 또는 주스. 즉 우유팩 및 주스팩 같은 종이팩입니다. 일반폐지와 분리하여 배출해도 되지만 모아서 주민센터로 가지고 가면 휴지로 교환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휴지로 교환 기준이 다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200ml 100개, 500ml 55개, 1000ml 35개 모아서 주민센터로 가지고 가면 휴지 1 롤과 교환해 준다고 합니다. 혹은 2kg당 휴지 1 롤 등이 기준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우유, 주스팩 뿐만 아니라 두유팩 같은 경우도 해당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종이팩을 모아서 주민센터로 가지고 갈 때는 반드시 안에 내용물을 다 버리고 물로 깨끗하게 씻고 잘 펴져서 말린 후 차곡차곡 모았다고 가지고 가면 된다고 합니다.

 

2. 폐 건전지 → 새 건전지·종량제 봉투

두 번째는 우리가 살면서 필요한 제품을 사용할 때 꼭 필요한 건전지 입니다. 다 쓴 건전지 즉, 폐건전지를 모아서 주민센터로 가지고 가면 '이것?'또한 교환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역마다 폐건전기 종류에 따라 기준이 적용되기도 하고 사용한 폐건전지 종류에 관계없이 10개 혹은 20개를 모아서 주민센터로 가지고 오면 새건전지로 교환해 주거나 종량제 봉투를 준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폐건전지 10개 당 새건전지 1개를 지급하거나 폐건전지 20개당 종량제 봉투 20ℓ 2장 혹은 종량제 봉투 20ℓ 1장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지역마다 새 건전지를 지급하기도 하고 생활에 꼭 필요한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지급하는 등 지급 기준도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3. 종이컵 → 휴지

세 번째는 종이컵을 모아서 주민센터로 가지고 오면 휴지를 주는 지역도 있다고 합니다. 종이컵 용량에 관계없이 250개를 모아서 가지고 오면 휴지 1롤과 교환해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 삶에 필요한 물품으로 교환해주는 제도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돈으로 지급하는 것은 어떤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4. 담배꽁초 → 월 6만원(최대 72만 원)

네 번째가 바로 돈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길거리에 많이 떨어져 있는 대표적인 쓰레기는 바로 담배꽁초입니다. 이러한 담배꽁초를 모아가면 돈을 지급하는 도시도 있다고 합니다.

 

담배꽁초 수거보상제를 실시하는 것인데, 서울시 도봉구에서는 2022년 3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매월 최대 6만 원을 지급하는 담배꽁초 보상제도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수거한 담배꽁초에 따른 보상금을 지급하는 것인데, 환경오염 방지와 깨끗한 거리 조성을 위한 제도로 담배꽁초 1kg 2만 원을 지급하며 1인당 최대 받을 수 있는 월 상한액은 6만 원으로 1년에 최대 72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1인당 매월 총 3kg에 대한 보상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청주시 서원구에서도 2021년 11월과 12월 두 달 동안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총 164kg 담배꽁초가 수거되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옴에 따라 올해도 계속해서 담배꽁초 수거보상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담배꽁초 100g당 종량제 봉투 20리터 4장을 지급해 왔는데, 2021년 2달 동안 총 6천 장 이상이 지급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돈으로 지급하는 곳도 있고 혹은 종량제 봉투로 지급하는 곳도 있듯이 지역마다 조금씩 지급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직은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것은 아니고, 지역마다 기간을 두고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등, 해당 제도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이 시행하는지 꼭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는 시행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추후에 기간을 두고 시범사업을 운영할 수도 있다는 점도 함께 기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주민센터 운영 중이 몇 가지 제도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꼭 본인의 거주지 주민센터에 해당 제도가 시행 중인지 확인한 후 방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 = 마마존

 

 

 

 

 

 

그럼 여기까지 주민센터에서 운영 중인 몇 가지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