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오늘은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고 증강현실 전문가가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의 증강현실 전문가 되는 법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a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라고 합니다. 메타버스는 2020년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한 이후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메타버스의 종류는 크게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현실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중 현실세계에 있는 물리적 대상에 디지털 데이터(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등)를 겹쳐 보여주는 '증강현실'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작업, 증강현실전문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강현실 전문가란?
2016년 전 세계를 포켓몬 열풍에 휩싸이게 했던 모바일게임 포켓몬고는 증강현실기술을 대표하는 사례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에 포켓몬고를 설치하고 자신의 근처에 있는 귀여운 포켓몬고들의 포획에 나섰습니다.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희귀 포켓몬이 출몰하는 장소나 게임 재화를 얻을 수 있는 포켓스탑이 위치한 길가에는 스마트폰을 손에 든 채 모여있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해외에서는 포켓몬을 잡기 위해 배까지 타고 바다로 나간 사람의 사례가 뉴스를 통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현실에서 직접 포켓몬을 만질 수는 없지만, 스마트폰을 통해서 본 현실에는 포켓몬들이 증강현실기술로 살아 숨 쉬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다른 예를 하나 더 들어보겠습니다. 인기 소년만화 '드래곤볼'에 등장하는 스카우터 역시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인물 주변에 '전투력'이라는 수치를 데이터화하여 디지털 요소로 표현한 증강현실기술을 접목한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현실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세계를 사람이 인지하고 감지할 수 있도록 하는 증강현실은 스마트폰 보급 확대, 디바이스 진화 등 ICT 기술의 발전과 Apple, Meat, Microsoft, Google 등 세계적인 IT 기업의 투자를 배경으로 급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가상공간을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 설계하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개발하는 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합니다. 중강현실전문가는 이러한 콘텐트를 제작하여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증강현실전문가가 하는 일이란?
증강현실전문가는 영상기술과 3D 기술을 사용하여 인공의 공간 체험을 통한 정보 전달을 목표로 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증강현실전문가를 요구하는 곳은 ICT기업, 게임회사, 엔터테인먼트 기업, 방송 및 영상 제작 업체, 운송회사, 온라인 쇼핑업체 등 서비스산업 전반에 걸쳐 있으며, 최근에는 특히 비대면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교육 콘텐츠 업계의 니즈(Needs) 역시 크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들은 게임, 비행, 관광, 훈련 및 교육 등 사용자의 요구와 사용목적 등을 파악하고, 기획능력과 3D 모델링·조명·질감 활용 능력, 소프트웨어 사용 능력, 시각효과에 대한 전문지식 등을 기반으로 게임, 엔터테인먼트, 홍보, 캠페인, 교육훈련 등과 관련된 콘텐츠를 개발하는 일을 한다고 합니다. 관련 기술 개발과 이를 적용할 분야를 찾는 것도 이들의 역할이며 B2C, B2B, B2G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며 화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증강현실기술의 현재와 미래
최근 AR/VR 관련 콘텐츠 부분에서 혁신적인 스타트업이 등장했다는 외신 기사를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 수익창출 모델이 불분명하고 혁신적 시도가 필요한 신 시자의 특성상 대기업들의 태도가 다소 소극적이었으나 팬데믹 이후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며 영상, 게임 등 분야에서 스트트업에 의한 AR.VR 도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가상현실 관련 기술 개발이 증강현실보다 빨리 이루어지고 콘텐츠, 상품 등으로 출시되면서 사람들에게 먼저 알려졌으나, 많은 전문가들은 점차 증강현실이 이를 대체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인공지능과 연계하여 더욱 실감 나면서도 기존에 없던 전혀 다른 큰텐츠와 서비스가 증강현실을 통해 업그래이드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해 간단한 앱을 개발하는데 그친 정도였으나, 최근 게임업계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콘텐츠 개발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국내도 해외와 비슷하게 영상 ㅏ엔터테인먼트 부분으로의 기업 진출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교육 콘텐츠 제작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여태까지 증강현실 콘텐츠는 게임 등 일부 부문을 제외하고 아직 주목할 만한 결과를 내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앞으로 교육, 문화, 게임, 쇼핑, 의료 등 다양한 산업과 영역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시장을 형성, 더불어 종사인력가지 점차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증강현실 공간에서는 음성이나 시각으로 원하는 정보를 불러오거나 상호작용하는 것이 가능해져 차세대 플랫폼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증강현실을 통해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과의 상호 작용이 가능해지면서 인간의 생활 양식은 물론 업무 수행 방식의 큰 변화를 견인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자료 = 기획재정부 경제e야기
그럼 여기까지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고 그 중 증강현실이 무엇인지, 증강현실 전문가는 무언이며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뉴스통 > 사회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너지 캐쉬백 시범 시행(세종, 전남 나주, 충북 진천) (0) | 2022.02.09 |
---|---|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차이점 (0) | 2022.01.27 |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소득과 자산 확인 (0) | 2022.01.11 |
폐가전제품 분리배출 방법(전자제품 버리는 법) (0) | 2021.12.04 |
러스틱 라이프 뜻과 방법 (0) | 2021.12.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