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통/사회경제

물류대란 원인과 해결책, 인플레이션

by 니~킥 니~킥 2021. 11.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최근 요소수 공급에 큰 차질이 있어 여러 분야에서 문제를 겪고 있다는 뉴스를 들으신 적 있으실 것입니다. 또, 햄버거에 양상추가 없다던가 식당에서 깻잎, 마늘 같은 반찬이 나오지 않거나 예전과 달리 줄어든 것을 느끼신적도 있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물품들의 가격이 최근 눈에 띄게 상승한 것도 느끼셨을 것입니다. 지금 같은 물가 상승은 특정 항목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모든 산업에 걸쳐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는 우리나라만이 아닌 전 세계가 겪고 있는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10월 25일 한국은행은 10월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를 3%로 상향 조정했고 생산자물가지수 또한 9월, 전월 대비 0.2% 오름으로써 1965년 통계 작성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외 8개 물가 관련 지표가 모두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른 나라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10월 소비자 물가 지수는 CPI가 전년 동월보다 6.2% 급등했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1990년 12월 이후 31년 만에 최고치라고 합니다. 또한 생산자물가지수(PPI)도 지난해 10월보다 8.6% 올랐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급격한 물가 상승의 원인에는 코로나 기간의 유동성 증가,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인한 기대심리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현재, 전세계를 관통하고 있는 물류대란 때문이라고 합니다. 경제 현상을 단 하나의 이유로 정리할 수 없지만, 오늘은 현재 물가 상승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물류대란의 원인과 결과 그리고 앞으로의 영향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물류대란 & 인플레이션

물류대란이란?

물류란 필요한 양의 물품을 원하는 장소에 때맞춰 보내는 모든 경제 활동을 일컫는 말로, 실물 경제에 가장 중요한 내용이며 모든 경ㅈ 거래 관계의 근원이 되는 활동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물류 대란이란 현재 그 물류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상황을 뜻하는 것으로, 말 그대로 물류 유통이 대란인 상황을 의미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류의 가장 중요한 해임 운송의 속도가 이전의 거래 속도에 비하여 현저히 떨어져 있기 때문인데, 그렇게 현재 전 세계가 전체적인 공급 병목 현상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요소수 대란, 밥상 물가 대란 등과 같은 현상이 발생해 현재 모든 사람이 피부로 느끼는 중대한 문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항구로서 평가받는 상하이 항구의 운임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를 보면 현재 운임지수는 11월 12일 기준 전주 대비 18포인트 오른 4554를 기록했고 이는 사상 관측 사상 최대치라고 합닏. 미국 역시 운송비용이 전년동기간 재비 236% 상승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수송 공급이 그 수요를 전혀 받쳐주지 못하고 있고 그만큼 물류가 지체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현재 전 세계 주요 항구에는 운송되지 마ㅗㅅ한 수많은 공급 물품들이 적체되어 있다고 합니다.

 

물류대란 원인

무엇보다 이러한 특수적인 상황이 발생한 가장 큰 원인은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펜데믹 때문이라고 합니다. 2020년 초 코로나가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세계 경제는 빠르게 얼어붙었다고 합닏. 이에 물류 유통에서도 찬 바람이 불자, 전 세계 운송사는 여러 구조조정을 통해 인력을 감소하고 선박을 처분하곤 했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북미와 유럽은 기존 3교대로, 24시간 가동하던 항만을 2교대로 줄임으로써 항만 가동의 속도를 대폭 늦췄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상황 속 백신 접종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전 세계에 이른바 '단계적 일상회복'이 행해졌고 방역 해제 조짐과함께 전 세계 사람들은 급격하게 소비를 늘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른바 보복 소비가 본격화된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만 해도 이달 소비판매지수가 2.5% 증가했고 3분기 카드 승인액도 8.6% 증가했다고 합니다. 다른 국가도 이런 소비 증가량은 마찬가지였고 전 세계의 소비는 급격하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커진 소비 심리를 기존의 물류 상황으로 맞추기란 역부족이었다고 합니다.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항만 가동 시간이 절대적으로 감소한 사황에서 코로나로 항구마다 검역작업이 복잡해짐에 따라 선적과 하역 시간이 더 늘어났기 대문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레 선박 대기 시간이 증가하게 되었고 해운사의 긴축 운영 탓에 물류 수요는 많지만 이를 수행할 절대적인 선사 운항횟수가 감소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코로나로 물류 수요는 더 늘어났지만 오히려 물류 공급은 더 감소하게 된 상황이라고 합니다. 또, 최근 크게 강조된 저탄소 요구도 물류 대란의 원인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각국의 환경 기준에 맞춰, 많은 선박들이 탄소배출 수준을 낮추기 위해 저속 운행을 본격화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자연스레 글로벌 물류대란이라는 한의 현상으로 나타났고 여기에ㅐ 다른 이유와 합세에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류대란의 현재 상황과 예측

물류대란의 영향은 국가와 산업의 섹터를 가리지 않고 굉장히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특정 산업의 물류만이 지연되고 있는 것이 아닌 상황이라고 합니다.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체적인 물가가 크게 오르면서 물가지수가 급격하게 상승했다고 합니다.

 

유명한 물가지수인 빅맥지수를 나타내는 M사의 경우, 햄버거 가격을 6% 인상했으며 자동차 부품의 공급 타격으로 유명한 전기차 회사인 T사는 각 차종별 가격을 평균 6% 인상 했다고 합니다. 소비재 판매 기업으로 유명한 C사 역시 ㅏㅇ품 가격을 품목별 평균 5% 이상 높아졌다고 합니다.

 

물가 상승 중에서도 이러한 소비재의 물가 상승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 영향을 더 체감하게 하여 경제에 끼칠 영향은 상당하다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중국의 경우 물가에 대한 염려로 인한 사재기로 인해 중앙의 물가 조절이 더욱 힘들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역시 현재 요소수 공급 부족으로 소방서나 기타 국가 운영에 필수적인 부분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어, 국민 생활 자체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주요국 정상을 비롯한 각국의 경제 수장 등의 물류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협의를 하는 과정에 있지만, 빠른 해소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합니다.미국 상무장관은 현재의 물류대란이 해소되기 위해서는 최소 반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예측했다고 합니다. 물류대란의 절대 원인인 인력난 해소에 항만과 선사들이 그리 적극적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 수출기업들 역시, 이러한 물류대란으로 인한 물류비용 상승세가 내년 6월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10곳 중 7곳의 기업이 답했다고 합니다. 수출기업들은 물류비 부담에 영업이익이 줄고 운송 지연에 따른 추가 지출이 발생하는 어려움을 겪는다고 호소했다고 합니다.

 

물류대란 해결

현재 각국 정부는 지금과 같은 물류대란은 해결하거나 그 영향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문제인 대통령 역시 바이든 대통령의 긴급 주재로, 로마에서 열린 '공급망 관련 글로벌 정상 회의'에 참석해 공급 병목 해결 의견을 제시하고 각국의 입장을 공유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최근 요소수 공급 부족 해결을 위해 베트남과 중국을 비롯한 요소수의 주요 수입국 정부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국가 단위로 수입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현재 물류대란이 국가별 산정된 경제 성장률과 코로나 이후 예상한 리오프닝 이코노미 계획 자체를 뒤흔들 수 있고 실제로도 그러기 때문에 전 세계가 굉장히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주고 사람들의 생활에 지거접적인 타격을 주는 물류대란이 속히 진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물류대란 원인과 해결책 그리고, 인플레이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