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생활

미용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종류

by 니~킥 니~킥 2021. 1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사진 = 이미지투데이

문화생활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미용사에 대한 인식도 크게 달라지고, 미용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들도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용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용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종류

미용사 자격증이란?

미용사(일반) 자격증은 점점 발전하는 미용업무 중 헤어미용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제정한 전문인력 자격 시험이라고 합니다. 미용사 자격증은 기능사자격증에 속하므로 응시제한이 없어 중고생들도 응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최연소 미용사는 초등하교 3학년생이 미용사 자격증을 취득한 적도 있다고 합니다. 미용사 자격의 기능장에 해당하는 자격으로는 미용장이 있다고 합니다. 미용사 취득 후 7년 이상의 증빙 가능한 실무경력이 있으면 응시 가능하며 미용장은 전국에서 1천명도 안되는 희소가치를 자랑한다고 합니다.

 

미용사 자격증 종류

미용은 업무가 분야별로 세분화되어 나누어져 있는데, 미용사 국가기술자격에는 미용사(일반),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 미용사(메이크업)의 4종류의 자격증이 있다고 합니다. 미용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관리하며, 2019년부터는 일반, 피부, 네일, 메이크업 모두 상시종목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그 중 헤어 미용이 미용사(일반) 자격이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미용사 자격증 진로 및 전망

미용산업이 발달하면서 창업과 취업 두 분야 모두 전망이 밝은 편이라고 합니다. 헤어, 네일, 피부 등 전반적으로 뷰티 산업이 세분화 되면서 미용사의 인식과 함께 보수도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용업계의 발전으로 미용분야가 과학화, 기업화 되면서 남자 미용사들도 많아지면서 남자에게도 취업의 기회가 계속적으로 확대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특히, 요즘들어 K-뷰티의 영향으로 해외에서의 한국 미용은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로 취업을 하려는 분들도 많고 유튜브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를 키우는 분들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용 분야 채용 시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는 경우가 많은데,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교의 미용 관련 입학 전형 시 학교의 전형요강에 따라 가산점을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미용사는 기술직으로 나아가 성별에 관계없이 꾸준하게 일을 할 수 있고 나이가 더 먹거나 몇 년 쉬고 난 뒤에도 복귀가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미용사 주요 업무

미용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미용실에 취업하거나 직접 자신의 미용실을 운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미용사 자격증을 취득한 뒤 시·도지사의 면허를 받도록 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용사는 아름다운 헤어스타일을 연출하여 헤어 및 두피에 적절한 관리법과 기기 및 제품을 사용하여 일반 미용을 수행하는 업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미용실의 헤어 관리로 헤어스타일 연출 등을 위해 고객의 헤어와 두피 컨디션에 맞는 관리법과 각종 기기 및 헤어 제품등을 활용해서 일반 미용 일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헤어디자이너라고 꼭 헤어샵에만 취직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헤어샵 외에도 방송국, 연예인의 전속 헤어 담당, 결혼식장, 스튜디오, 개인레슨, 학원강사, 미용고 교사, 대학 교수 등의 취업분야가 있다고 합니다.

 

 

미용사 면허증 발급 조건

 

1. 전문대학교에서 미용 관련 학과 졸업자

 

2. 고등학교에서 미용 관련 학과 졸업자

 

3. 고등기술학교에서 1년 이상 미용관련 과정 이수자

 

4. 국가기술자격법에 의거 미용사 자격증 취득

 

미용사 자격증 취득 조건

미용사 자격증은 지원에 나이 제한이 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16년도부터 과정평가형 자격으로 취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은 NCS 능력단위를 기반으로 설계된 교육·훈련 과정을 이수한 후 평가를 통해 국가 자격을 부여하는 새로운 자격이라고 합니다.

 

 

미용사 자격증 응시 정보

 

1. 수수료 : 필기 - 14,500원, 실기 - 24,900원

 

2. 관련부처 :

보건복지부(홈페이지 바로가기)

www.mohw.go.kr  

 

힘이 되는 평생 친구, 보건복지부

 

www.mohw.go.kr

3.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c.q-net.or.kr/ 

 

https://c.q-net.or.kr/

 

c.q-net.or.kr

 

4. 훈련기관

직업전문학교 비용 6개월 과정 및 여성발전센터 3개월 과정

 

5. 접수방법 :

인터넷 접수 :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c.q-net.or.kr/

 

https://c.q-net.or.kr/

 

c.q-net.or.kr

6. 응시자격 :

없음

 

7. 시험과목 

필기 : 피부미용학, 피부학 및 해부생리학, 피부미용기기학, 화장품학, 공중위생관리학

실기 : 작업형(2시간 45분)헤어샴푸, 헤어커트, 헤어펌, 헤어세팅, 헤어컬러링 등(미용작업의 숙련도, 정확도 평가)

 

8.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그럼 여기까지 미용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