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건강

치아 건강 지키는 방법

by 니~킥 니~킥 2021. 11. 1.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치아는 평소에 중요성을 잊고 살다가 상하거나 부서지는 등 문제가 생기면 삶의 많은 불편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만큼 평소 미리 치아 건강을 챙겨두는 것이 중요한데, 시리거나 피나는 잇몸 질환과 치아 질환으로 고생하지 않고 맛있는 음식을 기분좋게 섭취하기 위해서 어떻게 관리하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아 건강 지키는 방법 

 

1. 올바른 칫솔질하기

가장 기본적인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이 있듯이 치아 건강을 위해서 가장 먼저 신경써야 할 것이 바로 칫솔질 이라고 합니다. 하루 3번, 식후 3분은 어릴 적부터 구호처럼 많이 들어왔지만, 막상 칫솔질을 영혼없이 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지금부터라도 신경써서 칫솔질을 해야 하는데, 칫솔질을 할때는 치아 표면을 원을 그리며 쓸어내리는 회전법, 잇몸과 치아 사이 경계를 집중적으로 닦아주는 바스법, 와타나베법 등이 있는데, 자신의 치아 상태를 알고 적극적으로 양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2. 치아 부식시키는 음식 피하기

과일이나 탄산음료 등 당이 많은 음식은 치아의 표면을 부식시키고 충치를 유발하기 쉽다고 합니다. 또, 단 음식을 섭취하고 바로 양치를 하게 되면 탄산음료의 산과 치약의 성분이 만나서 치아를 부식시키는 작용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일이나 탄산 맥주, 커피를 마신 뒤에서 물이나 가글로 입안을 충분히 헹구고 난 뒤 양치를 하는 것이 치아에 좋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고 합니다.

 

3. 치실·치간칫솔 사용하기

칫솔질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교정을 하고 있거나 치아 배열이 불규칙해서 칫솔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도 있다고 합니다. 그럴때는 칫솔 외의 도구를 활용해서 치아 속 찌꺼기를 제거하는 것이 필요한데, 치실이나 치간칫솔 등을 이용해서 좀 더 편하게 치아의 치서이나 치태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주기적인 치과 방문

바쁜 직장인에게도 병원 방문은 달갑지 않을텐데, 그렇지만 잦은 음주와 커피 섭취,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직장인이라면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서 치아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하고 설태를 제거하고, 필요에 따라 사랑니 제거와 치주 질환도 예방할 수 있도록 미리 챙겨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치아 건강 지키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