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건강

강직성척추염 치료법 및 예방법

by 니~킥 니~킥 2022. 12. 4.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오늘은 강직성척추염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차가 잘 안 나갈 때 원인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와 자가 점검 방법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퇴직금 받는 방법

주차장 뺑소니 대처법

저소득층 227만 가구에 24일부터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 지급

미용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종류

KTX 명당 좌석 외 기차별 고르는 꿀팁

러스틱 라이프 뜻과 방법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강직성척추염 치료법 및 예방법

 

허리가 아픈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는 허리통증이 더욱 흔한 질병이 되고 있습니다.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만약 젊은 사람에게 허리통증이 나타났다면 척추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는 '강직성 척추염'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은 퇴행성 질환이 나타나기 전인 20~40대 나이에 별다른 이유 없이 허리와 엉덩이 통증이 같이 나타날 때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강직성척추염 특징

강직성척추염은 엉치뼈와 엉덩이가 만나는 '천장관절'과 척추에 만성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뜻합니다. 단순히 염증이 발생한 데서 그치지 않고 점차 척추 마디가 굳어지는 척추관절병입니다.

 

우리 몸은 염증이 나타나면 이상 증세를 느끼기 쉽지만, 천장관절과 척추에 생기는 염증은 서서히 진행되어 통증을 느낄 수 있을 때는 이미 염증이 상당 부분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작은 변화를 예민하게 느끼고 곧바로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강직성척추염 증상

자고 일어난 이후 허리가 뻣뻣한 느낌이 들거나 움직이기 어려울 정도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허리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신호라고 합니다. 단순히 허리 주변 근육이 놀라거나 통증으로 이어진 경우에는 누운 자세로 푹 쉬면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지만 강직성 척추염처럼 염증을 동반한 통증의 경우에는 누워서 오래 쉰다고 해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히려 같은 자세로 오래 휴식을 취할 때는 허리의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강직성척추염은 통상 10년에서 20년에 걸쳐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젊은 나이에 통증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가 제때 치료나 운동을 하지 않으면 노년에 척추가 굳어지는 상황에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대한류마티스학회에 따르면 강직성 척추염 환자들의 경우 허리통증의 원인을 찾지 못해 진료과를 전전하는 기간이 평균 3.4년에 이르는 것을 나타났다고 합니다.

 

강직성척추염 예방법

강직성척추염은 자연스럽게 완화되는 일도 있다고 합니다. 염증이 심하지 않으면 증상이 자체적으로 호전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계속 강직감이나 관절통이 반복된다면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심하면 척추 관절이 굳으면서 아예 척추를 움직이지 못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강직성 척추염의 경우에는 염증 물질이 눈이나 피부, 다른 장기 기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강직성척추염은 특히 젊은층 비율이 높은데 남성 환자수가 여성의 약 2.5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희귀 난치성 질환으로 분류됐지만, 최근에는 치료제가 개발되면서 치료가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염증이 계속되는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운동도 필수적입니다. 허리를 심하게 굽히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리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거나 가볍게 걸어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

 

 

 

 

 

그럼 여기까지 강직성척추염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