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건강

'엉짱'이 척추변형 재활 돕는다?!

by 니~킥 니~킥 2022. 7.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오늘은 경희대학교병원에서 연구한 둔부근육 변화가 척추의 균형 유지 및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자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7월 11일부터 개편되는 코로나19 생활 지원 및 치료비 지원 제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퇴직금 받는 방법

주차장 뺑소니 대처법

저소득층 227만 가구에 24일부터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 지급

미용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종류

KTX 명당 좌석 외 기차별 고르는 꿀팁

러스틱 라이프 뜻과 방법

어르신 기초연금 40만 원 언제?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엉짱'이 척추변형 재활 돕는다?!

 

경희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척추팀(이정희, 이기영 교수)은 성인척추변형 환자 대상 둔부근육강화운동을 접목한 수술 후 재활운동 지침을 고안, 이를 바탕으로 둔부근육 변화가 척추의 균형 유지 및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제시된 지침은 앉기, 매달리기, 앉은 자세에서 다리 굴리기 등 기본적인 재활 프로토콜 이외에 보행이 허용된 날부터 자세 안정화 유지를 위한 둔부근육강화를 목적으로 1일 3회, 20분 동안 한쪽 다리 들고 서기, 걸으며 무릎 높이 들기, 벽 마주 보고 스쿼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성인척추변형 수술을 받은 환자 중 보행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이동성이 현저히 감소한 83명을 운동군(둔부근육강화운동)과 대조군(기본운동)으로 나눠 3개월에 한 번씩, 총 1년 간 관찰한 후 골반 CT와 CAD 프로그램을 통해 둔부근육과 척추균형과의 상관관계를 확인했습니다. 최적의 시상면 정렬을 보인 환자 비율은 운동군 97.8%, 대조군 84.2%로 유의미한 결과가 산출됐습니다.

 

연구저자로 참여한 이기영 교수는 "인간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직립보행을 한다는 점인데 그 중심에는 둔부근육이 있으며 척추기립근과 함께 자세 안정화 유지에 큰 도움을 준다"라며 "성인척추변형을 겪고 있는 환자 대다수는 상대적으로 고령인 데다 척추 기립근을 포함해 척추 주변 근육의 퇴행과 위축을 보이기 때문에 둔부근육강화는 수술 결과 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정희 교수는 "성인척추변형 환자에게 있어 수술적 치료를 통한 정상적인 삶 회복도 중요하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라며 "이번 연구결과는 둔부근육강화운동을 포함한 재활운동 지침이 효과적으로 둔부근육을 증가시키며 수술 후 적절한 자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 바, 그간 명확한 기준이 없었던 성인척추변형 수술 후 재활운동의 새로운 기준점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발표된 논문 제목은 '장분절 고정술을 받은 성인척추변형 환자 대상 둔부근육강화운동이 시상균형 및 근육량에 미치는 효과'로 SCI 국제학술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 5월호에 게재됐습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성인척추변형 환자 대상으로 둔부근육 변화가 척추의 균형 유지 및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