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건강

치약·구중청량제 올바른 사용법

by 니~킥 니~킥 2023. 6.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오늘은 치약·구중청량제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차가 잘 안 나갈 때 원인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와 자가 점검 방법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퇴직금 받는 방법

주차장 뺑소니 대처법

미용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종류

KTX 명당 좌석 외 기차별 고르는 꿀팁

러스틱 라이프 뜻과 방법

2023년 달라지는 국민연금제도 6가지

건선(마른버짐) 증상과 치료법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총정

치약·구중청량제 올바른 사용법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9일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구강과 치아의 건강 유지를 위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치약과 구중청량제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 사용 시 주의할 사항에 대해 안내했습니다.

 

우선 소비자가 이들 제품을 구입할 때는 제품의 용기·포장에서 '의약외품' 표시를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목적(효능·효과), 사용방법(용법·용량),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치야

치약은 치아를 희게 유지하고 튼튼하게 하며, 입안의 청결과 치아·잇몸·구강 내 질환 예방을 위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유효성분(주성분)에 따라 제품별 효능·효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개인별 치아 상태, 제품에 기재된 유효성분과 효능·효과를 확인해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충치가 잘 발생하는 사람

충치 발생을 억제하는 불소 성분이 1000ppm 이상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치은염·치주염 예방

유효성분으로 염화나트륨, 초산토쿠페롤, 염산피리독신, 알란토인류 등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치은염 : 잇몸에 국한된 염증

※ 치주염 : 잇몸과 잇몸 주위 조직까지 염증 파급

 

치태·치석이 침착된 치아

치태 등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이산화규소, 탄산칼슘, 인산수소칼슘 등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고, 치석 침착을 예방할 수 있는 피로인산나트륨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은 칫솔모 길이의 1/2~1/3 정도 적당량(만 6세 어린이는 완두콩 크기)을 사용하며, 치약을 삼키지 않도록 주의하고 사용 후에는 입안을 물로 충분히 헹궈내야 합니다.

 

보호자는 만 6세 이하 어린이가 치약을 빨아먹거나 삼키지 않도록 지도하고, 만일 어린이가 많은 양을 삼켰을 경우 즉시 의사나 치과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구중청량제(가글액·구강청결제)

구중청량제는 칫솔질 없이 간편하게 입안을 헹구어 입 냄새 제거와 구강 세척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제품으로 가글액, 구강청결제 등으로 불립니다.

 

구중청량제는 치약 대용으로 사용하지 말고 1일 1~2회 10~14㎖를 입안에 머금고 30초 정도 가글한 후 반드시 뱉어내야 합니다. 입안에 소량 남은 것은 필요에 따라 물로 헹궈내고 사용 후 약 30분 동안은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에탄올이 함유된 일부 구중청량제는 구강건조증이 있는 사람이나 입안이 쉽게 건조해질 수 있는 노약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중 입안에서 발진·작열감 등 과민반응이 나타나거나, 고열·두통·구역이 나는 경우에는 의사·치과의사·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구중청량제를 삼키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 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구중청량제는 보호자 지도하에 사용해야 하며, 일부 제품의 경우 만 6세 미만 어린이의 사용을 금하는 제품도 있기 때문에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자료 =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그럼 여기까지 치약·구중청량제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