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건강

눈 노안 시기 및 노안 증상과 예방법

by 니~킥 니~킥 2023. 3. 6.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오늘은 눈의 노안 시기 및 노안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차가 잘 안 나갈 때 원인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와 자가 점검 방법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퇴직금 받는 방법

주차장 뺑소니 대처법

미용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종류

KTX 명당 좌석 외 기차별 고르는 꿀팁

러스틱 라이프 뜻과 방법

2023년 달라지는 국민연금제도 6가지

건선(마른버짐) 증상과 치료법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총정리

 

눈 노안 시기 및 노안 증상과 예방법

해가 바뀌고 나이를 먹으면서 변화를 느끼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특히 40대에 접어들거나 초·중반을 넘어서면서는 신체의 작은 변화에도 더욱 민감해집니다. 이 시기에 흔히 변화를 겪는 부위가 바로 눈입니다. 컴퓨터 모니터나 스마트폰 화면, 책을 볼 때 선명하지 않고 답답한 느낌이 들거나, 아예 시력이 나빠진 건 아닌지 걱정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시간 내 찾아간 병원에서 노안이라는 진단을 받으면 노화가 시작됐다는 생각에 충격을 받거나 우울해하기도 합니다.

 

눈에 노화가 시작되는 시기

눈은 사실 20대 때부터 이미 노화가 시작됩니다. 30대까지는 전혀 알아채지 못하다가 40대 들어 조금씩 증상이 나타나면서 노화를 인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신체 여러 기관 중에 노화 증상이 가장 빨리 나타나는 기관이 바로 눈이라고 합니다.

 

노안 증상

노안으로 경험하는 대표적인 증상은 가까이 있는 글자가 잘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또 가까운 곳과 먼 곳을 번갈아 가며 볼 때 초점이 바뀌는 속도가 늦어집니다. 눈이 쉽게 피로해지거나 두통이 함께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들은 대개 글씨가 작을수록, 조명이 어두울수록 심해집니다.

 

노안이 오면 젊었을 때와 달리 먼 곳을 볼 때 오히려 더 잘 보이고 눈도 더 편안해집니다. 이는 수정체의 탄력이 줄어서입니다. 볼록한 렌즈처럼 생긴 수정체는 눈을 통과하는 빛을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탄력성이 있어 두께를 변화시키면서 초점을 맞춰주는 기능도 합니다. 수정체가 볼록해지면 초점 거리가 짧아져 가까운 곳을 볼 수 있고, 납작해지면 초점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에 먼 곳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 수정체가 점차 단단하게 변하면서 탄력을 잃어 형태를 볼록하게 바꾸기가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노안이 생겼을 때 가까운 글자가 흐릿하게 보이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노안 안경과 노안 수술

노안이 온 뒤 일상생활이 불편할 만큼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안경을 쓰면 도움이 됩니다. 가까운 거리를 쉽게 볼 수 있는 볼록렌즈, 근거리와 원거리를 모두 잘 볼 수 있게 만든 다초점 렌즈가 노안용 안경에 흔히 쓰입니다.

 

안경 착용이 불편한 사람은 노안 교정용 콘택트렌즈를 사용하거나 레이저 수술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을 하더라도 노안이 생기기 전과 동일한 상태로 완전히 되돌아가는 건 불가능합니다.

 

다초점 인공 수정체를 아예 눈 안에 삽입하는 수술이 노안 치료법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수술의 원래 목적은 백내장 치료입니다. 수술하고 나서 눈이 건조해지거나 빛이 번져 보이거나 흐려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때문에 백내장 진단을 받지도 않았는데 노안 증상 완화만을 위해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 수술을 받는 건 권장되지 않습니다.

 

노안 예방하는 생활습관

노안은 흰머리가 생기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이 때문에 피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생활습관을 변화시킴으로써 증상이 시작되는 시기나 진행되는 속도를 다소 늦출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모니터나 스마트폰 화면을 오래 보거나, 조명을 끈 채 스마트폰을 보거나, 장시간 동안 자외선에 노출되거나, 난방기에서 나오는 바람을 눈에 직접 쐬는 걸 피하면 됩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볼 때 우리 눈은 가까운 화면에 몰입하기 위해 수정체가 장시간 조절력을 유지하게 됩니다. 이게 반복되다 보면 조절력에 문제가 생기거나 눈이 쉽게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노안을 늦추려면 스마트폰 사용을 최소화하는 게 좋습니다.

 

40세 이후부터는 적어도 1년에 한 번식 안과 정기검진을 받을 필요도 있습니다. 노화 때문에 생기는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같은 안질환은 빨리 발견해 치료할수록 시력을 잘 보존할 수 있어서입니다. 눈이 부시거나 사물이 뿌옇게 보일 때, 한쪽 눈을 가리고 사물을 보면 겹쳐 보일 때, 흰 종이가 누렇게 보일 때는 꼭 안과에 가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

 

 

 

 

 

그럼 여기까지 눈 노안 시기 및 노안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