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여행

5년 만에 뜨는 슈퍼블루문 특별관측회 개최

by 니~킥 니~킥 2023. 8.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오늘은 5년 만에 뜨는 슈퍼블루문 특별관측회 개최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차가 잘 안 나갈 때 원인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와 자가 점검 방법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퇴직금 받는 방법

주차장 뺑소니 대처법

미용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종류

KTX 명당 좌석 외 기차별 고르는 꿀팁

러스틱 라이프 뜻과 방법

2023년 달라지는 국민연금제도 6가지

건선(마른버짐) 증상과 치료법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총정

산정특례 재등록 신청 방법 및 등록 상병에 대한 확인 방법

연비 높일 수 있는 계기판 rpm 보는 법

벌점 감면과 벌점 없애는 방법

5년 만에 뜨는 슈퍼블루문 특별관측회 개최

국립과천과학관(관장 한형주)은 5년 만에 찾아온 슈퍼블루문 특별관측회를 8월 31일(목)에 개최한다고 합니다.

 

달은 지구 주위를 타원 운동하기 때문에 지구와 달 사이 거리가 바뀌는데 달이 지구에 가장 가까운 지점인 근지점일 때 뜨는 보름달을 '슈퍼문'이라고 합니다. 슈퍼문이라는 용어는 1979년 미국의 점성술사 리차드 놀(rICHARD nOLLE)이 근지점 부근의 90% 범위에 있을 때의 보름달이라고 처음 언급하였습니다. 슈퍼문은 달이 지그에서 가장 멀리 떨어졌을 때인 원지점에서의 보름달(미니문 또는 마이크로문)보다 14% 더 크게 30% 더 밝게 관측된다고 합니다.

 

달은 29.5일을 주기로 위상이 변하는데 1년에 11일 정도의 차이가 생깁니다. 이 때문에 2년 8개월마다 보름달이 한 달에 한 번 더 뜨게 됩니다. 이 경우 한 천문학적 계절에 4번의 보름달이 뜰 수 있으며 이 때 3번째 뜨는 보름달을 '블루문'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1946년 미국의 유명 천문잡지인 'Sky & Telescope'에서 블루문은 한 달에 두 번째 뜨는 보름달이라고 소개된 이후 이 정의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슈퍼문과 블루문이 동시에 뜨는 경우는 드문 현상으로 가장 최근에는 2018년 1월 31일이었고 다음에는 14년 후인 2017년 1월 31일이라고 합니다.

 

 

국립과천과학은 슈퍼블루문이 드는 8월 31일 저녁에 강연, 관측,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저녁 7시 30분부터 '슈퍼블루문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박대영 천문우주팀장이 강연을 진행합니다. 과천과학관이 보유한 다양한 망원경으로 슈퍼블루문, 토성, 베가를 관측할 계획이며, 체험프로그램으로는 나만의 별자리 머그컵 만들기, 달 조토로프 만들기, 달 무드등 만들기, 운석 찾기 등이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한형주 관장은 "이번 슈퍼블루문을 놓치면 14년을 기다려야 하는 드문 천문 현상"이라며 "8월의 마지막 밤에 과천과학관에서 가족들과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즐기길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슈퍼블루문 특별관측회

✔ 일시 : 8월 31일(목) 19시~22시

✔ 장소 : 과천과학관 천문대 및 천체투영관 일대

✔ 내용 : 강연, 관측, 체험 프로그램(별자리 머그컵 만들기, 달 무드등 만들기 등)

 

※ 강연 및 체험 프로그램 예약은 8월 18일, 9시부터 예약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천문대 | 국립과천과학관 (sciencecenter.go.kr)

 

자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그렁 여기까지 5년 만에 뜨는 슈퍼블루문 특별관측회 개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