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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통/자동차

나선형 회전교차로 알아보기

by 니~킥 니~킥 2023.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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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오늘은 헷갈리기 쉬운 도로 위 법칙! 복잡한 나선형 회전 교차로부터 알록달록 컬러 유도선까지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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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선형 회전교차로 알아보기

차량을 운전하다 보면 다양한 유형의 도로와 신호를 마주할 것입니다. 익숙하지 않은 유형의 도로는 가끔씩 운전자를 당황하게 합니다. 그중 유독 복잡하게 느껴지는 도로지만 알고 보면 신호등이 없는 복잡한 도로에서 정차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통행할 수 있는 교차로가 있습니다.

 

복잡한 듯 보이지만 알고 보면 교통소통이 원활한 

회전 교차로

회전교차로란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차량이 회전하여 통과하는 교차로 형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나선형 회전교차로란 회전차로를 나선형 모양으로 설치하여 기존 2차로 형 회전교차로보다 안전성을 높인 회전교차로를 뜻합니다.

 

회전 교차로와 나선형 회전교차로 차이점

나선형 회전교차로는 기존 회전 교차로와 달리 교통섬을 나선 모양으로 개선한 것으로 회전부에서 명확하게 통행 경로를 통과할 수 있게 되어 차량 간 충돌 가능성을 낮춘 방식의 교차로입니다.

 

회전 교차로 장점

회전교차로의 장점은 진입 차량의 속도를 떨어뜨려 교통사고를 크게 줄여준다는 점입니다. 행정안전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조사한 2018년 2월 회전교차로 설치 효과 분석 결과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설치 전과 후의 교통사고 발생률은 2014년 91건에서 2016년 설치 후 45건으로 무려 50.5%(46건) 줄었으며 회전교차로 설치 전 사상자 수는 139명에서 설치 후 60명으로 56.8%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설치 전에는 24.9초 소요되던 통행시간이 설치 후 21.0초로 무려 15.7%(3.8초) 단축되어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나선형 회전교차로 올바른 통행법

[진입 방법]

회전교차로에 진입 전, 도로에 표시된 방향별 노면표시를 확인 후 주행 차로를 선택하고 속도를 충분히 낮춰 진입합니다. 직진과 좌회전 차량은 안쪽 차로를 이용하고 직진, 우회전 차량은 바깥쪽 차로로 주행해야 합니다.

 

[회전 차량이 우선]

나선형 회전교차로에서는 회전 중인 차량이 우선이므로 진입차량은 잠시 정지하여 회전 차량이 먼저 빠져나간 후 진입해야 합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

회전 교차로에서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통행해야하므로 이 점 참고해 주어야 합니다.

 

사고를 부르는 잘못된 나선형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초보들의 개미지옥이라고 불릴 만큼 익숙하지 않은 경우 복잡하게 느껴지는 나선형 회전교차로, 잘못된 방법으로 통행할 경우 사고를 부를 수 있다고 합니다. 나선형 회전교차로 진입 시, 잘못된 통행 방법으로는 바깥쪽 차로에서 실선을 넘어 안쪽 회전차로로 진입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바깥쪽 회전차로에서 안쪽 회전차로롤 차로 변경을 할 수 없으며 반대로 안쪽 회전차로에서 바깥쪽 차로로도 진출할 수 없습니다.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만들어진 회전교차로를 보다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교통 진입 시 이동 경로를 맞게 차선 진입을 해야 합니다.

 

도로 위의 친절한 안내선

컬러 주행 유도선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만들어진 나선형 회전교차로처럼 운전자가 보다 편리하게 주행하고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주행 유도선이 있습니다. 차량 주행 중 분기점, 고속도로 등에서 초록색 또는 분홍색 등 특정 색상의 선을 보신 적 있을 것입니다. 이 선은 색상을 이용해 여러 갈림길에서 특정 방향의 경로를 쉽게 알려주기 위한 표시로 컬러 차로 유도선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주로 나들목, 교차로, 분기점, 고속도로 등 갈림길에서 방향, 경로를 미리 알려주기 위해 사용되며 교통사고 발생률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컬러 차로 개선을 통해 사망자 72% 감소, 교통사고 31% 감소 효과가 있었다고 밝혀졌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색상에 따라 어떤 의미를 나타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초록색과 분홍색]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초록색과 분홍색의 주행 유도선은 진출·입 등을 포함하여 운행 방향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초록색과 분홍색은 차로가 두 방향일 때 함께 표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갈림길이 하나로 차로가 한 방향일 경우 분홍색을 사용합니다. 갈림길이 두 개 이거나 차로가 두 방향일 때는 초록색과 분홍색은 함께 사용되며 이때 가까운 쪽이 녹색, 먼 쪽이 분홍색으로 표시되어 특정 방향의 경로를 쉽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연한 녹색]

연한 녹색은 졸음쉼터, 휴게소 등 고속도로 내 도로시설물 진입을 알리는 표시로 사용됩니다.

 

[청색]

청색은 요금소를 향하는 하이패스 진입 유도선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이패스 전용(일반) 도로를 뜻하며 일반적으로 톨게이트 안쪽 차선에 적용됩니다. 하이패스 전용 차선 진입 시 30km/h이하로 통과해야 하는 점 기억해야 합니다.

 

[주황색]

고속도로 요금소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주황색 주행 유도선은 4.5톤 이상 화물차의 하이패스 차선을 안내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차선은 대부분 톨게이트 바깥쪽 차선에 적용됩니다. 단, 차량 폭이 2.5m를 초과하거나 화물 적재 후 3m를 초과하는 화물차의 경우 하이패스 이용이 불가하다는 점 참고해야 합니다.

 

자료 = 국토교통부

 

 

 

 

 

그럼 여기까지 나선형 회전교차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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