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생활

친환경 벌레 퇴치법(벌레가 싫어하는 식물 BEST 5)

by 니~킥 니~킥 2023. 6. 7.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무더운 여름, 삐질삐질 흐르는 땀보다 더 무서운 것이 있습니다. 밤이 되면 귓가에 들려오는 '위잉~'소리 바로 모기를 비롯한 각종 벌레들입니다. 특히 여름에는 초파리, 모기, 파리 등 집안 곳곳에서 각종 벌레들이 나타나 우리를 불쾌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벌레와의 전쟁을 종결할 수 있는 친환경 벌레 퇴치 꿀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차가 잘 안 나갈 때 원인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와 자가 점검 방법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퇴직금 받는 방법

주차장 뺑소니 대처법

미용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종류

KTX 명당 좌석 외 기차별 고르는 꿀팁

러스틱 라이프 뜻과 방법

2023년 달라지는 국민연금제도 6가지

건선(마른버짐) 증상과 치료법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총정

친환경 벌레 퇴치법

자료 = 한국환경공단

친환경 벌레 퇴치 방법

여름은 사계절 중 가장 습하고 뜨거운 계절입니다. 공기가 습하다 보니 집안 싱크대나 화장실을 사용한 후 공간을 완벽히 건조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여름철 실내 벌레 번식 최적의 환경이자 벌레 유입의 일등공인입니다. 공포영화보다 무서운 집 안 벌레 퇴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간단한 DIY로 벌레 퇴치하기

(과일 껍질이나 쌀뜨물로 '초파리 트랩' 만들기)

자료 = 한국환경공단

음식물 쓰레기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초파리! 초파리는 달콤한 냄새를 좋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파리를 잡기 위해 먹고 난 과일 껍질을 컵에 담아 랩으로 감싸 '초파리 트랩'을 만들어 줍니다. 쌀뜨물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이 방법 외에도 쌀뜨물을 하수구에 뿌리면 초파리 퇴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계피 스프레이 이용하기

자료 = 한국환경공단

천연 재료인 계피를 사용해 스프레이를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계피는 벌레들이 싫어하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모기 퇴치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유리병에 계피와 에탄올을 2:8 비율로 넣은 뒤 1~2주 숙성시킨 후 스프레이통에 액체만 옮겨 담으면 완성됩니다. 만든 스프레이는 모가가 자주 드나드는 창틀, 습하고 오염된 곳 등에 뿌리면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월계수잎으로 바퀴벌레 퇴치하기

자료 = 한국환경공단

여름은 바퀴벌레의 산란철로 알려져 있어, 바퀴벌레의 외부유입이 부쩍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이  때 요리에 넣으면 깊은 풍미를 더할 수 있는 월계수잎을 활용하면 바퀴벌레 퇴치에 도움이 됩니다. 싱크대 구멍 근처나 틈새, 찬장 등 바퀴벌레가 출몰할 가능성이 높은 곳에 월계수잎을 놓아줍니다. 물론 월계수잎을 놓을 때 틈새를 꼼꼼히 막아준다면 두 배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벌레가 싫어하는 식물로 플랜테리어 완성하기

① 네펜데스

자료 = 한국환경공단

네펜데스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벌레잡이풀입니다. 네펜데스의 잎은 잎자루, 잎몸, 덩굴, 벌레잡이주머니로 이루어지는데, 이 벌레잡이주머니에는 꿀샘이 있어 벌레를 유인하고, 찾아온 벌레는 안으로 떨어져 소화액에 의해 녹아 없어집니다. 특히, 냄새를 좋아하는 초파리 퇴치에 정말 유용한 식물이니, 주방 근처에 두면 정말 좋습니다.

 

② 구문초

자료 = 한국환경공단

구문초는 모기 퇴치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허브 식물입니다. 잎과 줄기에서 장미 향이 나는데, 모기가 이 향을 매우 싫어한다고 합니다. 구문초를 창문이나 현관 쪽에 두면 집으로 들어오려던 모기가 냄새를 맡고 다시 돌아갈 것입니다.

 

③ 캣닢

자료 = 한국환경공단

개박하라고도 불리는 캣닢! 귀여운 고양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캣닢은 박하류에 속하는 허브로, 특유의 향이 모기와 해충을 쫓는 기능을 합니다. 모기는 캣닢 속 '네페탈렉톨' 성분을 유별나게 싫어한다고 하니, 이번 여름에는 반려식물로 캣닢을 키우면 좋을 것 같습니다.

 

④ 바질

자료 = 한국환경공단

요리에도 많이 쓰이는 바질! 특유의 맛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식물입니다. 바질 속 메탄올, 사염화탄소 등의 성분은 모기와 모기 유충을 없애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벌레가 자주 출몰하는 장소에 바질 화분을 두거나, 이파리를 두면 됩니다.

 

⑤ 라벤더

자료 = 한국환경공단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라벤더 향은 신경 안정에 효과적이지만, 모기에는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헝겊에 라벤더 잎을 모아 걸어 두거나 병에 담아 두면 좋습니다.

 

자료 = 한국환경공단

 

 

 

 

 

 

여름 불청객 벌레를 친환경적으로 쫓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벌레는 미관뿐 아니라 위생적으로도 좋지 않으니 꼭 퇴치해 건강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생활 속 간단한 방법으로 스프레이 없이 벌레를 퇴치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