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건강

평생 먹어야 하는 통풍.. 약 끊으면?

by 니~킥 니~킥 2024. 4. 3.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오늘은 평생 약 먹어야 하는 통풍의 통증이 완화됐다고 약 끊으면 대부분 재발한다고 하여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차가 잘 안 나갈 때 원인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와 자가 점검 방법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퇴직금 받는 방법

주차장 뺑소니 대처법

미용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종류

KTX 명당 좌석 외 기차별 고르는 꿀팁

러스틱 라이프 뜻과 방법

2023년 달라지는 국민연금제도 6가지

건선(마른버짐) 증상과 치료법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총정

산정특례 재등록 신청 방법 및 등록 상병에 대한 확인 방법

연비 높일 수 있는 계기판 rpm 보는 법

벌점 감면과 벌점 없애는 방법

평생 먹어야 하는 통풍.. 약 끊으면?

 

통풍은 혈액 내 요산이 축적되면서 이로 인해 요산염이 관절과 주위 연부조직에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40~50대 남성에서 발생 빈도가 가장 높으며 대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대부분 엄지발가락에서 발생하고, 발목과 무릎에서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통풍의 원인인 요산은 음식에 함유된 퓨린(피린미딘과 이미다졸이 융합된 형태의 화합물)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찌꺼기입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요산의 축적을 억제하거나 소변으로 배출하는 게 가장 중요하며, '요산저하제'를 복용해 높아진 요산 수치를 낮추게 됩니다.(요산저하로 치료)

 

수술·시술 치료가 없어 평생 '약'으로 관리해야 하는 통풍.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 손창남, 오유정 교수에게 요산저하제 복용 시 주의사항, 식단 등에 대해 일문일답으로 들어보겠습니다.

 

통풍 발병 시 초기 요산저하치료는 어떻게 이뤄질까?

1년에 2회 이상 통풍에 의한 발작이 일어날 경우 요산저하치료를 시작합니다. 다만, 만성질환이 있거나 요산추치가 9mg/dl 이상일 때, 요로결석이 있는 경우에는 연 발생 횟수와 관계없이 통풍 발병 직후부터 요산저하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꾸준한 약 복용으로 증상 완화 시 약을 중단해도 될까?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요산저하제를 1년 이상 복용한 통풍 결절이 없는 무증상 환자의 13%는 5년 동안 요산추치 7mg/dl 이하(정상)로 재발 없이 무증상이 유지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약 부작용이 없다면 계속 요산저하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을 동반할 경우 별도 주의해야 하는 약이 있을까?

통풍 환자는 평생 약을 복용하며 관리해야 합니다. 복부비만·고지혈증 같은 대사증후군을 동반하는 경우 이 약들도 함께 복용해야 하는데, 이때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혈압약 중 이뇨제는 혈중 요산 농도를 높이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통풍 환자라면 이뇨 성분인 티아지드(thiazide), 푸로세미드(furosemide) 성분의 약은 중단하고 요산을 낮추는 로사르탄(losartan) 성분의 혈압약으로 대체합니다.

 

통풍 환자의 고지혈증에는 요산을 배출하는 스타틴(statin) 성분의 약, 중성지방에는 페노피브레이트(fenofibrate) 성분의 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통풍 약, 오래 먹다 보면 간·신장이 나빠지지 않을까?

요산저하제는 신장이나 간으로 대사 되므로 환자의 기저질환을 고려해 약제를 선택하고 약물을 복용하면서 주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통해 간·신장 수치를 모니터링합니다. 대부분 큰 부작용 없이 요산수치를 잘 낮추고 약을 복용하지 않았을 때의 위험보다는 약을 복용할 때의 효과가 더 크기 때문에 약을 잘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스피린이 혈중 요산수치를 높인다는 말이 있는데, 통풍 환자는 두통이나 기타 통증이 있어도 아스피린은 복용해도 될까?

예전에 저용량 아스피린이 혈중요산수치를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심장이나 다른 질환으로 아스피린을 복용 중이라면 굳이 중단할 필요는 없다고 제안되고 있다고 합니다. 두통이나 통증으로 약을 복용해야 된다면 아스피린보다는 다른 진통제를 복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퓨린이 들어간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하는데, 피해야 할 식단은?

퓨린은 요산으로 분해가 되기 때문에 퓨린이 적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육류와 내장 같은 장기부속물은 피하고, 해산물 중에서는 새우와 조개류는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음식의 단맛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액상과당은 요산을 높이기 때문에 과당이 포함된 음료수나 음식은 피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맥주는 요산의 혈중농도를 높이기 때문에 통풍 환자에게는 독주보다 더 좋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통풍 환자는 여러 대사질환이 동반되고, 음식과 복용하는 다른 약제들에 영향을 받으므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환자에게 맞는 맞춤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평생 약을 먹어야 하는 통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