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건강

혈압 변동 심하면 치매 위험 높아진다!

by 니~킥 니~킥 2023. 10.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오늘은 혈압 변동 심하면 치매 위험 높아진다는 연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차가 잘 안 나갈 때 원인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와 자가 점검 방법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퇴직금 받는 방법

주차장 뺑소니 대처법

미용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종류

KTX 명당 좌석 외 기차별 고르는 꿀팁

러스틱 라이프 뜻과 방법

2023년 달라지는 국민연금제도 6가지

건선(마른버짐) 증상과 치료법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총정

산정특례 재등록 신청 방법 및 등록 상병에 대한 확인 방법

연비 높일 수 있는 계기판 rpm 보는 법

벌점 감면과 벌점 없애는 방법

혈압 변동 심하면 치매 위험 높아진다!

혈압 변동이 심하면 치매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월 19일 메디컬 익스프레스(MediclXpress)에 따르면, 호주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 대학 인지 노화-장애 신경과학 연구실(CAIN)의 다리아 거터리지 교수 연구팀이 인지기능 손상과 치매 징후가 전혀 없는 건강한 노인 70명(60~80세)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인지기능 검사와 함께 24시간 활동혈압(주간-야간 혈압), 4일간 아침-저녁 혈압을 측정했습니다.

 

이아 함께 경두개 도플러 초음파 검사(TDS)를 통해 뇌 동맥의 경직도를 평가했습니다.

 

그 결과 24시간 활동혈압의 변동성이 심하면, 주의력과 정신운동 속도(PS)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정신운동 속도는 생각으로 움직이는 속도를 말합니다.

 

4일간의 혈압 변동성이 크면 집행기능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집행기능은 주의, 집중, 사고, 추론과 관련된 기능으로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인지기능입니다.

 

24시간 활동혈압 중 최고 혈압인 수축기 혈압의 변동성이 크면 뇌동맥경화 위험도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낮에 올라가는 주간 혈압과 밤에 떨어지는 야간 혈압의 차이는 다른 변수를 고려했을 때 인지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 전체적으로 혈압의 변동성이 크면 평균 혈압과 무관하게 인지기능 저하와 뇌동맥경화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인지기능 저하의 임상적 증상이 없는 노인들도 혈압 변동성과 인지기능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혈압의 변동성이 인지기능 손상의 초기 임상 표지가 되는 동시에 치료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연구팀은 지적했습니다.

 

이번 연구결가는 국제 혈관 행동·인지장애 학회(ISVBCD) 학술지 '뇌 순환-인지와 행동'(Cerebaral Circulation-Cognition and Behabior) 최신호에 발표됐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혈압 변동 심하면 치매 위험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