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통통통입니다.
오늘은 디톡스 의미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산정특례 재등록 신청 방법 및 등록 상병에 대한 확인 방법
디톡스 의미와 종류
최근 딸이 고등학교 입학 전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고 음식을 줄이고 다이어트 식품을 찾기 시작하여 디톡스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딸은 다이어트를 한다고는 하지만 잘못된 식습관을 바로 고치지는 못하고 음식 섭취만을 줄이려고 합니다. 이렇게 다이어트를 하게 된다면 딸의 건강에 적신호를 켜게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근 감자, 고구마를 자주 삶아서 언제든지 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준비해 주고 아침이면 삶은 토마토, 삶은 양배추, 사과 등을 갈아 주면서 디톡스를 해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궁금한 것이 디톡스란 정확하게 무엇인지, 디톡스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지, 어떻게 만드는 것이 좋은지 등이 궁금하게 되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너뷰티(Inner Beauty)란?
'이너뷰티(Inner Beauty)'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이너뷰티란 말 그대로 몸 속의 아름다움을 뜻하는 단어라고 합니다. 겉도 중요하지만 몸속을 가꾸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아름다움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여기에 미세먼지와 항사 등으로 인해 우리 몸이 대기오염에 노출될 수 있는 빈도가 높아져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 체내의 독소를 빼내는 디톡스 요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디톡스란?
디톡스는 앞에서 말한 것처럼 인체 내 축적된 독소를 빼내는 요법을 뜻합니다. 만약 독소가 체내로 들어오면 면역력이 약한 곳을 공격하여 소화장애, 비만, 두통, 탈모, 피부트러블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디톡스 요법을 통해 알게 모르게 우리가 먹고 있는 유해물질들이 몸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신장이나 폐 그리고 피부를 통해 노폐물이 배출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외국에서 레몬즙으로 만든 드링크를 섭취하는 방식으로 시작되었다가, 우리나라로 넘어오면서 다른 방법으로 조금씩 변화 되었다고 합니다. 외국처럼 레몬즙을 마시거나 한 가지 음식을 먹는 것들이 해당합니다. 그러나 이는 영양소간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어 최근에는 유기농산물이나 제철음식, 비타민, 미네랄 등을 고루 섭취하는 요법이 대다수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디톡스 요법으로는 무엇이 해당하는지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디톡스 요법
1. 주스 디톡스
디톡스 방법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주스 디톡스! 과일이나 채소로 즙을 내어 일정기간 마시기만 하면 되므로 난이도가 무척 낮아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는 요법입니다.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하는 분들이 주로 선호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주스 디톡스의 장점은 아침 공복이나 저녁 식사 30분 전에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식사량을 줄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드는 작용을 하는 점입니다. 또 자연스럽게 화학물질 등이 첨가된 음식을 피하게 됩니다. 평소 변비나 소화불량, 피부 트러블 등 체내순환이 좋지 않아 생겼던 질환들도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과일의 경우 당분이 높으므로 당뇨 환자나 고도비만 환자에게는 맞지 않으니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오랜 기간 지속할 경우 단백질 섭취량이 적어 탈모가 오는 등 오히려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합니다.
2. 로푸드(raw food) 디톡스
로푸드(raw food)는 열을 가하지 않은 기본 재료들을 뜻합니다. 볶지 않은 견과류, 채소, 과일 등이 로푸드에 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음식에 48도 이상 열을 가하면 주요 영양소들이 파괴되기 마련입니다. 로푸드는 이에 반대한 식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양도 챙기고 칼로리도 낮은 식단이기 때문에 현재 일본이나 유럽, 미국 등에서 식생활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합니다.
열을 가하지 않았다고 유제품, 밀가루 등이 해당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주로 채소나 과일, 견과류 등을 갈거나 섞어서 먹는 방식입니다. 주로 아토피 등 피부질환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유제품이나 밀가루 섭취가 줄다 보니 자연스레 몸속에 쌓인 노폐물이 빠져나갈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섬유질 섭취량도 자연스레 늘게 된다고 합니다. 로푸드 디톡스를 할 경우에는 한 달 가량 실시하면서 몸속 변화를 관찰한 후,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때 보식을 통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으로 마무리하도록 해줍니다.
3. 운동과 명상 디톡스
뭐니뭐니해도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빼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일 것입니다. 운동을 하면 위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럼 혈액순환도 원활해져 몸속 노폐물을 빼기에 좋은 몸 상태가 만들어집니다. 게다가 땀으로 노폐물이 배출되기도 쉬우니 디톡스 효과를 두 배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명상을 통해서는 마음 속에 쌓인 스트레스를 푸는 심리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짜증이나 화를 풀어줌으로써 자연스레 혈액순환을 돕고 몸을 편안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디톡스 전 체크해야 할 사항
평소 우리가 먹던 식단에서 고기나 유제품, 정제식품, 가의 비율을 줄이며 준비 기간을 가집니다. 채소나 과일은 유기농과 제철 음식 위주로 준비하고, 수분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톡스가 끝난 후에는 샐러드나 수프로 보식하면서 소화기관이 익숙해질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해진 기간 동안 디톡스를 꾸준히 실천하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군살에 의한 부분비만.. 원인은 자세에 있다??(비움 디톡스 다이어트법이란?)
자료 = 한국환경공단
그럼 여기까지 디톡스 의미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통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백질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0) | 2024.02.27 |
---|---|
척추 굳는 질환? 외상없는데 엉덩이뼈 통증 지속되는 강직성 척추염 의심 증상 (1) | 2024.02.15 |
알레르기 질환 관리법(겨울철 아토피 관리법) (0) | 2024.02.10 |
비아그라·시알리스 등 발기부전 치료제 알츠하이머병 위험 18%까지 낮춘다! (0) | 2024.02.09 |
연령별·상황별 미세먼지 건강수칙과 오해와 진실 (0) | 2024.02.07 |
댓글